중국의 고속철도(高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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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최초 철도는 1863년 상하이에 와있던 서양 상인들이 쑤저우에서 상하이까지 철도를 놓자고 제안하여 1880년 완공되었다고 합니다.

철도는 중국 교통의 골간으로, 중국은 개혁·개방정책을 추진하기 시작한 1979년 이후부터 동부 연해 지역 및 동북3성을 중심으로 철도를 새로 부설하였습니다. 특히 2006에는 중국 칭하이 성에서 티베트의 랏싸에 이르는 1,142km의 칭짱철도가 개통되었습니다. 전체구간의 86%가 4,000m이상의 고지대를 달리는 이 철도의 개통으로 동부지역 사람들의 서부관광이 자유롭게 되는 계기가 마련되었습니다. 이후 중국 철도교통은 급속히 고속화 시대에 들어섰고, 2006년에는 베이징과 상하이를 이어주는 고속철도를 착공하였습니다.

고속열차는 1964년 일본의 신칸센이 세계 최초의 고속열차로 운행을 시작하였습니다. 뒤를 이어 프랑스의 TGV가 1981년 운행을 하였고, 한국도 2004년부터 KTX를 운행하고 있습니다. 중국은 2008년부터 중국철로고속(中国铁路高速, China Railway High-speed)의 화해호(和谐号)라는 이름으로 철도에 투입되어 시속 300km 이상으로 기존 200km로 가장 빠른 열차이던 동차(动车)를 급속히 대체하였고, 2019년 총 길이 대략 3만 km로 전세계 고속철도의 3분의2에 달하고 있습니다. 특히 주행속도 350km의 중국 표준 초고속열차인 “부흥호(复兴号)”가 2017년 6월26일 베이징-상하이 고속철도노선에 투입되면서 중국이 명실상부한 세계 고속철도 시장의 선두주자로 변신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중국정부는 2020년까지 베이징과 상하이, 광저우, 하얼빈 등을 고속철 일일생활권으로 묶는 ‘사종사횡(四縱四橫)’계획을 추진 중입니다. ‘사종사횡’은 중국대륙을 관통하는 각각 4개의 종·횡단 노선입니다. 투입비용은 3조위안(510조원). 총 거리는 1만6000㎞에 달한다고 합니다. 전 세계 고속철로의 절반이 중국에 깔리는 셈입니다. ‘사종사횡’ 중 종단 고속철은 6월 개통을 앞둔 ‘베이징~상하이’와 ‘베이징~선전’, ‘베이징~다롄’, ‘상하이~선전’ 등 4개 구간입니다. 횡단 고속철은 ‘쉬저우~란저우’, ‘항저우~쿤밍’, ‘칭다오~타이위안’ 그리고 ‘난징~청두’노선입니다. 특히 ‘사종사횡’이 서로 교차하는 지점인 시안, 창사 등이 유력한 ‘신시장 후보지’로 지목되고 있습니다.

중국 고속철의 주요 노선들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중국의 첫 ‘시속 350km의 고속철’ 징진고속철도(京津高)

2008년 8월1일, 베이징올림픽을 앞두고 수도 베이징과 화북지역의 거점인 텐진을 주파하는 고속철도가 개통됐습니다. 최고속도 394km, 운행속도 350km인 징진 고속철도는 ‘베이징~텐진’ 120km 거리를 30분에 주파하였습니다.

2. 단일 고속철도 구간으로 ‘세계최장’ 징후고속철도(京)

2008년 4월 착공돼 2011년 6월 개통했습니다. 중국 수도 베이징과 상하이를 연결하는 1318km 길이의 고속철도로 2209억위안(37조 4000억원)의 예산과 10만여명의 인력이 투입된 1949년 신중국 성립 이후 최대 규모의 토목 공사였습니다. 전체 고속철도 구간의 80%가량이 교량위를 통과합니다. 베이징 허베이, 텐진, 산둥, 장쑤, 안후이를 거쳐 상하이 홍차오역에 이르는 노선입니다.

3. 중국 서남부와 동부 연해를 잇는 철로 후쿤고속철도(昆高

2009년 착공하여 2016년 완공한 후쿤고속철도는 상하이 홍차오역과 쿤밍남역을 연결합니다. 중국이 계획하던 ‘4종4횡’ 고속철도 프로젝트는 후쿤고속철도가 완공됨에 따라 기본적인 틀을 갖추게 되었습니다. 6개성을 지나고 총길이 2252km에 달하는 노선입니다. 후쿤 고속철도가 완전히 개통되면서 쿤밍에서 다른 도시로 걸리는 시간이 크게 축소되었습니다. 베이징까지는 33시간에서 12시간으로, 상하이는 34시간에서 11시간으로 그리고 선전까지는 29시간에서 7시간으로 줄었습니다.

4. 내륙에서 홍콩까지 연결한 광선강고속철도(广深港高

 2010년부터 추진되어 2018년9월 완공된 철도로 환승 없이 중국과 홍콩이 연결되었습니다. 홍콩의 구룡반도에서 출발한 열차는 19분이면 광동성 선전에 도착합니다.

항황고속철도

5. 고속철도의 비주얼 노선 항황고속철도(杭)

 2018년 12월 25일에는 상하이에서 항주을 거쳐 황산까지 가는 항황(杭黄)고속철이 개통을 하였습니다. 2시간26이면 상하이 홍차오역에서 황산북역에 도착을 합니다. 특히 항조우에서 황산에 이르는 노선 주변에는 아름다운 풍경을 자랑하는 관광지가 많아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다고 합니다.

 중국 고속철은 중국의 속도를 넘어 중국의 기적을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중국 고속철은 유동적인 거대 네트워크를 형성하면서 중국 사외 전체의 시공간 구도를 바꾸는 동시에 세계 발전에 이바지하는 중국의 지혜를 보여 주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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